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CI.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뉴스토마토 이수정 기자] 전국 양조장과 협업해 수제맥주 분야를 개척한 '데일리비어(생활맥주)'가 대통령표창을 받았습니다.
산업통상부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5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25년 한국프랜차이즈산업 발전 유공' 시상식을 열고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에 기여한 15개 기업에 정부 포상을 수여했습니다.
대통령 표창은 전국의 특색 있는 양조장들과 협업하여 수제맥주 분야를 개척하는 등 프랜차이즈산업 선진화에 기여한 데일리비어(생활맥주)가 수상했습니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생활맥주는 최초로 수제맥주를 프랜차이즈화여 새로운 창업 시장을 개척, 수제맥주 대중화를 선도했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국무총리 표창에는 하삼동(하삼동커피)과 섬김과나눔(더진국)이 수상했습니다.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3개 기업 모두 차별화된 아이템과 고유한 브랜드 컨셉을 통해 급변하는 소비 트랜드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가맹점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며 내실 있게 성장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맥시칸(맥시칸치킨) △오가다(백억커피) △우분트월드(일품양평해장국) △씨앤비(백소정) △물과소금(수유리우동집) △낭만상회(토더) △원할머니보쌈족발(양산물금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은 산업부 표창, △다이닝브랜즈그룹(BHC) △아이더스에프앤비(푸라닭) 등은 농림축산식품부 표창, △저스트컴퍼니(푸줏간고기도시락) △심플맨(백채김치찌개) 등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표창을 각각 받았습니다.
산업부는 "프랜차이즈산업은 소비 정체와 비용 상승, 경쟁 심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영혁신과 신기술 접목을 통한 효율화를 통해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며 "정부도 향후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 등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산업 역량을 강화하고 K-푸드, 라이프스타일 등 유망 업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협회는 이날 시상식과 함께 2025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송년회를 개최합니다. 송년회는 정현식 협회장 등 협회 회원사 및 업계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해 수상자들을 축하할 예정입니다.
이수정 기자 lsj5986@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