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국방 방일…요코스카서 한·일 국방장관 회담
한일 군사교류 활성화·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논의…미 7함대·방위대도 방문
2026-01-28 10:59:10 2026-01-28 14:57:20
안규백 국방부장관이 지난헤 11월1일 제1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말레이시아에서 만난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방위상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뉴스토마토 이석종 국방전문기자]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해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합니다. 한·미·일 안보 협력과 일본과의 군사 교류 활성화 등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28일 "안 장관이 29일부터 31일까지 일본을 방문해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방위대신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안 장관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 한국에서 개최된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양국 국방장관의 상호 방문 등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한 것에 따른 것이라는 게 국방부의 설명입니다. 한국 국방부 장관의 일본 방문은 2024년 7월 신원식 당시 국방부 장관 이후 1년 6개월 만입니다. 
 
안 장관은 30일 고이즈미 방위상의 지역구인 요코스카에서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갖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역내 안보 정세와 한·일 국방 교류 협력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안 장관은 요코스카항을 모항으로 하는 미국 해군 7함대사령부를 방문해 한·미·일 안보 협력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을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안 장관은 일본 방위대학교 등을 방문합니다. 방위대 방문을 통해 안 장관은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일본의 생도 교육 방식 등을 살펴보며 현재 추진 중인 한국 사관학교 통합 방안에 영감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석종 국방전문기자 ston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