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로고.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김태은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납세자의 소득 신고 편의를 위해 오는 5월 1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 2024년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제공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사업주가 부담한 근로자의 4대 사회보험료 납부금액은 소득세법 시행령 제55조에 따라 사업소득의 필요경비로 공제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또는 손택스 어플에서 4대 보험료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누리집에서는 세금신고 항목을 선택한 뒤 종합소득세 신고 → 연금·건강·고용 산재보험료조회 순으로 선택하면 연계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어플에서는 전체메뉴를 누르고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조회 순으로 선택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용 4대 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은 사업장의 경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이나 건강보험 EDI(전자문서교환)에서, 개인은 건보공단 누리집이나 The건강보험 어플에서 확인 및 발급 가능합니다. 시·군·구 민원실, 지하철역 등 전국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로도 발급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업장의 경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 접속한 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 뒤, 제증명 발급 또는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선택하면 비대면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공단 누리집에서 발급할 경우 간편인증 등 로그인을 마치고 민원서비스 → 자주 찾는 서비스 → 보험료 납부확인서 순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원인명 건보공단 징수상임이사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종이 없는 행정으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은 기자 xxt197@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