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장 접은 지누스
인건비·물가 등 적자 구조 개선 목적
매트리스 인도네시아 공장에 집중…비매트리스는 중국·캄보디아 공장
2025-11-19 16:49:47 2025-11-19 17:43:17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지누스(013890) 미국 공장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적자 생산 구조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인데요. 지누스는 미국 공장 생산분을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소화할 예정입니다.
 
지누스는 지난 18일 공시를 통해 미국법인(ZINUS USA INC.)의 생산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누스는 생산 중단 사유에 대해 "적자 생산시설 중단에 따른 수익성 및 재무구조 개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미국 공장 가동 중단으로 지누스 공장은 인도네시아, 중국, 캄보디아만 남게 됐습니다. 지누스 측은 미국 공장에서의 생산량이 전체 생산량의 일부여서 크나큰 차질은 없다고 봤습니다.
 
지누스 미국 법인은 지난 2020년 7월 설립돼 연 180만개의 매트리스를 생산할 수 있는 조지아주 소재 공장과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건비, 물가, 부대비용 등으로 최근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해 왔습니다. 미국 생산품의 경우 관세 역풍을 피할 수 있지만 여러 제반 비용을 감안할 때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해 지누스 측은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미지=지누스 3분기 IR 자료)
 
미국 공장 생산분은 앞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게 되는데요. 올해 3분기 기준 인도네시아 공장의 가동률은 93.6%로, 미국 공장 생산분으로 생산량을 늘려도 생산능력(CAPA)에는 차질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당분간 공장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지누스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 들어 지누스는 공장에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시도를 꾀하고 있는데요. 올 1월에 중국 장포 공장을 매각했고 올 8월부터는 캄보디아 공장 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이달에는 미국 공장을 접으며 생산시설 전반을 손질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누스 생산 영역은 크게 매트리스와 비매트리스로 구분되는데요. 매트리스 제품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프레임 등 비매트리스 제품은 중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 중입니다.
 
지누스는 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캄보디아 공장에서 비매트리스 제품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목표인데요. 스마트 박스 스프링, 모션베드 등의 제품군을 순차적으로 캄보디아 공장으로 이관하고 있습니다. 향후 2~3년 내에 캄보디아에서 기준 비매트리스 생산량 상당 부분을 커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내년부터는 가동률을 높여 신제품도 출시할 예정인데요. 내년 연간 생산 100만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7년부터는 비매트리스 제품 캄보디아 생산 원가가 중국 원가보다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누스는 올해 3분기 적자 전환하면서 부침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지누스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2417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11.4% 줄어들었습니다. 영업 손실은 78억원, 당기 순손실은 101억원에 달합니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자본시장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