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테크, 이리듐 위성통신 글로벌 인증 확보
국내 GMDSS 최초 쾌거…8만척 해상 안전 시장 선점 본격화
2025-10-20 10:28:30 2025-10-20 13:43:43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인텔리안테크(189300)가 글로벌 모바일 위성통신 기업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즈와 상용 출시한 위성통신 시스템이 글로벌 인증을 확보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는 20일 C200M GMDSS 위성통신 시스템이 해상 안전 및 품질에 대한 최고 권위의 글로벌 인증인 유럽연합 해상 장비 지침(MED) 휠마크와 영국 해상 장비 규제(MER) 레드 엔사인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C200M GMDSS 제품 이미지. (사진=인텔리안테크)
 
이번 인증 획득으로 인텔리안테크의 GMDSS 위성 조난, 안전 시스템은 기술력, 안정성, 품질 면에서 가장 엄격하고 까다로운 글로벌 표준을 충족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MED 휠마크는 유럽연합(EU) 회원국에 등록된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가 국제해사기구(IMO)의 안전과 성능 기준을 충족함을 의미하는 법정 필수 인증입니다. 전 세계 300톤 이상의 선박은 IMO의 해상인명안전 협약 규정에 따라 GMDSS 장비를 의무적으로 탑재해야 합니다. 인텔리안테크는 이번 승인을 통해 약 8만척 이상의 선박에 의무 탑재돼야 하는 GMDSS 시장에서 핵심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했습니다. 
 
이리듐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설계된 인텔리안테크의 C200M GMDSS 위성통신 시스템은 이리듐의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를 통해 극지방을 포함한 전 세계 해역에서 끊김 없이 안정적인 해상 조난과 안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원터치 조난 경보, 안전 음성, 해상 안전 정보(MSI) 등 핵심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직관적인 안전 표시 단말기(SDT)를 포함하며, 중요한 GMDSS의 SOLAS 기능 외에도 비 GMDSS 데이터와 음성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성상엽 인텔리안테크 대표는 "이번 인증은 해상 통신 분야에서 20년 이상 쌓아온 인텔리안테크의 경험과 기술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며 "곧바로 출시될 C700 GMDSS 위성통신 시스템을 포함한 전체 GMDSS 포트폴리오의 성공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강력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는 향후 솔루션 개발을 통해 GMDSS 요구 사항의 전체 스펙트럼을 충족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방위적 제품군 출시는 인텔리안테크가 모든 해상 안전 장비와 항해, 통신, 기타 장비를 공급하는 통합 시스템 공급자로 발돋움하고, 기존의 위성통신 장비를 포함한 전체 해상용 전자장비와 디지털 시장에 메이저 공급사로서의 진출을 가속화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테크지식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