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5년 08월 6일 06:00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IB토마토 최윤석 기자] 최근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자산운용사 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시장 규모가 190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퇴직연금 제도 개편 등 제도 변화는 ETF 시장의 추가 성장을 기대하게 한다.
현재 ETF 운용사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는 곳은 한국투자신탁운용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올해 상반기 처음으로 ETF 운용자산(AUM) 기준 시장 점유율 3위에 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ETF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목적성을 꼽는다. 그는 “어떤 자금을, 얼마만큼의 수익을 목표로, 언제까지 운용할 것인지에 따라 투자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다음은 남 본부장과 일문일답이다.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에 대해 말씀 부탁드린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ETF 상품 개발과 운용을 총괄하는 ETF운용본부을 이끌고 있다. ETF운용본부는 ETF 운영 부서와 ETF 마케팅 부서로 나뉘어 현재 13명의 인원이 근무 중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으로 와 ETF 운용업무를 시작한 이후 운용자산 규모가 3조원에서 16조원 규모까지 성장했다. 그래서 그에 맞는 인원 충원도 지속하고 있다.
-2023년 출시한 반도체 ETF를 기점으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ETF 사업이 본격 성장했는데 당시 반도체 산업에 주목한 배경이 궁금하다.
△이전까지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주로 특화 상품 한 두개에 집중하는 구조였다. 그러나 배재규 대표님 취임 이후 산업의 장기 성장성에 주목해 투자하는 방향으로 전환됐다. 취임 이후 전사적인 시장 리서치를 진행했고, 당시 처음 시장에 소개된 챗GPT3에서 시장의 성장성을 포착했다. 당시가 2023년 2월경이었다. 이후 관련한 산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쳤고 미국 반도체와 미국 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상품 구성에 나섰고 지금에 이르고 있다.
-상품 개발 과정에서 전사적인 아이디어 수렴과 검토가 이뤄진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개발 절차를 설명해달라.
△개인의 직급에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취합한다. 이를 ETF 상품전략부가 취합해 모으고 다시 매 주 열리는 헤드급들 회의를 거쳐서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아이디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ETF상품으로 구성이 가능한가다. 다음으로 ETF 시장에서 소비자 니즈가 있는지 살펴본다. 상품의 니즈를 살피는 것은 일종의 빅데이터를 이용한다. 종목 토론 게시판 또는 투자 게시글 등 다양한 공론장에서 나오는 산업 테마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따진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선정 작업을 진행한다.
-2025년 하반기에 주목하고 있는 섹터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현재 국내 증시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정책 관련해 주주 환원이나 수출 실적에 집중해 시장을 선도할 섹터를 탐색 중이다. 현재로서는 국내의 경우 원자력 산업을 눈여겨 보고 있다. AI와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전력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 하지만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 생산이 제한적인 가운데 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산업은 원자력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원자력 관련 수출은 관세전쟁 상황에서도 늘어나고 있다.
한편 하반기 들어서는 다시금 미국 테크기업을 관심있게 보려하고 있다. 8월을 전후로 해서 트럼프 관세 정책이 어느 정도 마무리 국면에 들어선다면 미국의 기술주를 중심으로 사업 진행이 다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 ETF 사업의 중장기 목표가 있다면 말해달라.
△운용사는 기본적으로 투자자에게 좋은 상품을 만들고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도 그걸 기본으로 한다. 다만 한 가지를 더하자면 이유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 상품이 왜 좋은가를 넘어, 이 산업에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 것이 자산운용사가 해야 할 일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현실적인 목표를 말하자면 회사 수익 비중에서 3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선 현재 운용자산에서 두 배정도 성장해야 할 것 같다. 다만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조사, 투자 상품 구조 설정에서의 신중을 함을 더한다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ETF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목적성이다. 투자를 할 때 자금을 어떻게 구하고 그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투자의 목적이 달라진다. ETF는 그런 개인들에게 해답이 될 수 있다. 개인이 목적을 가지더라도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투자 대상을 찾는 것은 힘들다. 하지만 ETF의 경우 상품의 설계부터 각 상품마다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투자의 기간에서도 원하는 수익실현 시점에서 수익 가능성도 ETF의 장점이 크다.
최윤석 기자 cys5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